팀별로 아래 순서에 따라 작업을 진행하세요.
Step 1. 한국, 중국, 일본 3국 중 한 국가의 인구 분포를 엑셀 그래프로 직접 작성하시오.
Step 2. 인구분포를 기반으로 이 시장에서 주요 소비자층(베이비부머층)을 연령 기준으로 선정하고 이 집단의 프로파일링(어떤 사람들인가? 인구통계학적 특징 등을 묘사) 하시오. (주요 집단이 복수인 경우 나이 많은 순 베이비부머 1, 2, 3...등으로 명칭할 것.)
Step 3. 이 특정 소비자 층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고 판단되는 특정 산업을 선정 후 (의, 식, 주, 레저 등) 이 산업에서 각 국가별로 과거, 현재, 향후 트렌드 (언제까지 성장, 정체, 쇠퇴 할지를)을 예측하고, 현재 자료를 통해 일치하는 지, 일치하지 않는다면 어떤 이유인지를 설명하시오.
- 산업은 동일 산업을 하면 좋으나, 자료 접근이 어려울 경우, 국가별로 다른 산업을 선택해도 됨.(Ch2. 아시아 소비자 이해 학습 후 아래 과정 진행)
Step 4. 이 고객을 타겟으로 성공한 비즈니스/제품 사례를 하나 선정한 뒤, 해당 사례에 대해 다음 내용으로 분석, 소개
< 사례 연구 핵심 내용 >
1) 기업, 제품/비즈니스이 무엇인지 소개 & 성과 (performance)
2) 시장 상황을 5 Driving Forces기반으로 설명
3) 해당 산업에 진입하려는 기업들 입장에서 전략적 시사점 제시
작성 양식: PPT. 노트에 관련 자료 reference, 자료 출처 명시
file name: 예
“동아시아
시장 트렌드 분석 by 팀명.ppt”
자료출처 정확히 명시해야 함. 전략적 제안은 이 과제의 목적이 아니니 전략 제안 하지 마세요. (이렇게 이야기해도 습관처럼 하는 학생들이 있어 강조합니다.)
제출방식
사이버캠퍼스에 제출. 화일 이름은 반드시 "인구구조 기반 동아시아 시장 트렌드(팀명).ppt"로 작성할 것.
기한: 발표 전날(9월 24일) 저녁 12시까지 사이버캠퍼스로 제출. (이메일 제출하면 문제가 있어 반드시 사캠으로 제출하시기 바랍니다.)
평가 방식:
- 평가 (팀원 30%, 다른 팀 20%, 교수 50%)
- 교수 평가 기준: 내용 보다는 분석 방식과 해석 적절성과 투입한 노력을 각 상중하로 평가.